유니티에서 카메라를 사용할때 Cinemachine을 많이들 사용하실겁니다.
Cinemachine은 카메라 관련 여러가지 기능들을 코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니티 패키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 3인칭 시점의 카메라를 노코드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GameObject > Cinemachine > Targeted Cameras > Follow Camera를 클릭하면 내 캐릭터를 따라 다니는 카메라를 손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제 게임 캐릭터를 카메라가 따라다니길 바라기 때문에 저의 게임 캐릭터에 따라다닐 Target GameObject를 하나 만들어 줬고 이름은 CameraTarget 이라고 지었습니다. 해당 게임 오브젝트를 카메라가 따라다니게 할건데 앞서 Follow Camera로 만든 게임오브젝트를 보면 Cinemachine Camera라고 하는 프로퍼티에 Tracking Target 프로퍼티가 존재합니다.
해당 프로퍼티에 CameraTarget 게임오브젝트를 할당해 줍니다.
Target을 잡아줬다면 이제 카메라의 위치를 적당히 세팅해볼 차례 입니다.
Cinemachine Camera 컴포넌트에 Lens 프로퍼티로 FOV, Near, Far Clip Plane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Cinemachine Follow 컴포넌트에 보면 Follow Offset 이라는 프로퍼티가 존재하는데 해당 프로퍼티로 카메라의 x, y, z 축의 offset 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당 offset은 target에 설정된 target 게임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nal Depth copy attachment 0 was created with 4 samples but 8 samples were requested (0) | 2025.02.21 |
---|---|
RectTransformUtility.ScreenPointToLocalPointInRectangle (0) | 2025.02.11 |
New InputSystem을 사용해 캐릭터 이동 구현 방법 (0) | 2025.02.11 |
iOS-Unity UAAL iOS와 Unity 사이 데이터 주고 받는 방법(feat swift) (0) | 2025.02.04 |
iOS에서 uaal로 unity를 library로 사용하기 (0) | 2025.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