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07 3

A* Search Path 알고리즘 (A star 경로 탐색 알고리즘)

A*(A-star) 경로 탐색 알고리즘은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한 휴리스틱 기반의 알고리즘으로 게임이나 로봇,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에서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를 효율적으로 찾는 데 자주 사용함 A-star 알고리즘은 아래의 공식을 기반으로 작동f(n) = g(n) + h(n)n: 현재 노드g(n): 시작점에서 현재 노드까지의 실제 비용h(n): 현재 노드에서 목표까지의 추정 비용(휴리스틱)f(n): 총 예상 비용 하나의 셀을 위와 같이 간단히 표현직선으로 이동시엔 10 cost, 대각선으로 이동시엔 14cost라 할때(cost는 꼭 10, 14일 필요는 없음 대각선이동 cost를 직선보다 더 많이 주기만 하면 됨) 이동별 cost를 시각화 하면 위의 그림과 같다. 직선으로 이동시엔 10cost, 대각선..

Unity 2025.07.28

event, EventHandler 란?

c#에서 event와 EventHandler는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핵심 개념으로 주로 객체 간의 통신에서 사용되며 하나의 객체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다른 객체가 이를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해줌 event 란?어떤 객체가 발생시키는 동작 또는 상황으로 그 동작이나 상황을 다른 클래스나 객체에 알리고자 하는 용도로 사용ex] 버튼을 클릭했을 때 EventHandler 란?이벤트가 발생될때마다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호출되는 메서드로 event 발생시 실행되는 함수C#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벤트 델리게이트(delegate) 형식 EventHandler 기본형태public delegate void EventHandler(object sender, EventArgs e);- sender..

Unity 2025.07.28

Basic GridSystem 만들어보기

GridSystem?GridSystem이란 2차원 혹은 3차원 공간을 격자 형태로 나누어 객체나 요소의 위치를 정렬하거나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공간을 일정한 간격의 격자(Grid)로 나누어 오브젝트나 요소를 체계적으로 배치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하는데요 게임개발에선 건물을 건설하는 게임에서 건물을 1x1, 2x2 등의 타일 단위로 설치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유닛 이동이나 공격 범위를 격자 단위로 제한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GridSystem을 사용해 개발하면 정확한 위치 관리 혹은 건설/이동 시스템 개발에 용이함이 있어 많이들 사용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Unity에서 이 GridSystem을 간단히 만들어 보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Grid를..

Unity 2025.07.22